우울증은 우울감과 의욕 저하를 일으켜 다양한 인지 행동 및 정신적, 신체적 문제를 일으키는 마음의 병이

일반적으로 원인이 불분명한 감정이 2주 이상 지속되는 상태뇌 질환 중 하나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정신 질환은 절대 그냥 넘겨서는 안 되는 것입니다

몸의 병보다 더욱 주변의 관심, 그리고 자기 자신의 관심이 필요한 질병입니다

오늘은 청소년 우울증 테스트로 자가진단을 할 수 있는 문항 몇 가지를 알아봤습니다

 

 

모든 항목은 최근 일주일 동안의 상태에 관한 질문입니다

아래와 같은 일들이 지난 일주일 동안 얼마나 자주 일어났는지 답변해 주시면 됩니다

모두 체크한 후 점수는 아래와 같이 합산하면 됩니다

 

극히 드물다(일주일 동안 1일 이하) -> 0점

가끔 있었다(일주일 동안 1~2일간) -> 1점

종종 있었다(일주일 동안 3~4일간) -> 2점

대부분 그랬다(일주일 동안 5일 이상) -> 3점

 

 

1. 평소에는 아무렇지도 않던 일들이 괴롭고 귀찮게 느껴졌다

 

2. 먹고 싶지 않고 식욕이 없다

 

3. 어느 누가 도와준다 하더라도 나의 울적한 기분을 떨쳐 버릴 수 없을 것 같다

 

4. 무슨 일을 하든 정신을 집중하기가 힘들었다

 

5. 비교적 잘 지냈다(점수 반대로)

극히 드물다(일주일 동안 1일 이하) -> 3점

가끔 있었다(일주일 동안 1~2일간) -> 2점

종종 있었다(일주일 동안 3~4일간) -> 1점

대부분 그랬다(일주일 동안 5일 이상) -> 0점

 

6. 상당히 우울했다

 

7. 모든 일들이 힘들게 느껴졌다

 

8. 앞일이 암담하게 느껴졌다

 

9. 지금까지의 내 인생은 실패작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10. 적어도 보통 사람들 만큼의 능력은 있었다고 생각한다(점수 반대로)

 

 

11. 잠을 설쳤다

 

12. 두려움을 느꼈다

 

13. 평소에 비해 말수가 적었다

 

14. 세상에 홀로 있는 듯한 외로움을 느꼈다

 

15. 큰 불만 없이 생활했다(점수 반대로)

 

16. 사람들이 나에게 차갑게 대하는 것 같았다

 

17. 갑자기 울음이 나왔다

 

18. 마음이 슬펐다

 

19. 사람들이 나를 싫어하는 것 같았다

 

20. 도무지 뭘 해 나갈 엄두가 나지 않았다

 

 

 

청소년 우울증 테스트 결과

 

15점 이하 - 정상

16~24점 - 가벼운 우울증이 있는 경우로 상담이 필요할 수 있다

25점 이상 - 우울증의 정도가 심한 것으로 판단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반드시 상담사나 병원에 내원해 상담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위 청소년 우울증 테스트의 결과는 대체적인 경향을 체크할 수 있도록 제공된 것입니다

이 테스트의 결과는 절대적일 수 없으며 정신과 의사의 진단을 대신할 수 없습니다

자세한 것은 꼭 정신과 의사와 상담하시길 바랍니다

 

 

우울증을 의심해 볼 수 있는 징조들에 대해 더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누구나 우울해할 수 있는데 어떤 사람은 우울감이 들 수도 있지만 신경질과 짜증으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이것이 단기적으로는 누구에게나 나타날 수 있지만 2주 이상 지속된다면 우울증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수면이나 식사가 문제가 될 수도 있습니다

밥맛이 없거나 폭식을 한다거나 잠을 적게 자거나 혹은 너무 많이 자는 것이 우울증 증상 중 하나로 볼 수 있고,

만사 재미없고 흥미가 없는 증상도 2주 이상 지속된다면 우울증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살면서 피곤하지 않은 사람은 없겠지만 예전과 다르게 집중력이 급격하게 감소했다거나 하는 등

자신의 과거를 기준으로 알아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트레스성 두통과 소화 불량으로도 알아볼 수 있습니다

너무 긴장하거나 힘들면 설사가 동반될 수도 있고 몸의 통증과 겹쳐 더움 심한 우울감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우울증에 걸리게 되면 모든 사오항이 더 부정적으로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처럼 우울감, 수면, 식욕, 신체의 증상, 부정적인 생각, 피로에너지 중 하나의 증상이라도

2주 이상 지속되면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통계적으로 우울증은 가족력도 있을 수 있으며

남성보다 여성, 기혼보다 미혼, 이혼, 사별한 분들에게 더 많이 나타납니다

우울증은 정신 질환입니다 의지로 이겨낸다고 바꿀 수 있는 것이 아니기에 더욱 전문가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청소년 우울증 테스트를 통해 우울증 자가 진단, 그리고 추가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증상들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 Recent posts

Array.prototype.slice.call(document.querySelectorAll('a')) .filter(function(el) { return el.href.match(/\/[0-9]+\?category/gi); }) .forEach(function(el) { el.href = el.href.replace(/\?category.*/,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