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배변 중에 혹은 뒤처리 중에 항문 피를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일단 항문 피가 난다는 것은 정상이 아닌것으로 혹시나 암은 아닌가 하고

앞서 걱정이 될텐데요

항문 피가 났을 때 의심되는 질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항문 출혈 원인

1. 항문 질환

항문에 나타날 수 있는 가벼운 질환 때문에 항문 피가 나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3대 질환으로 치질에 속하는 치핵과 항문이 찢어져 나타나는 치열, 그리고 진물이 나오는 치루등이

있습니다

이 질환들이 변을 볼 때 생기는 출혈의 가장 큰 원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2. 대장암

항문 피가 나타나면 대부분은 대장암이 아닌가 하고 걱정을 하게 되는데 사실 대장암으로

항문 피가 나타나는 경우도 물론 있을 수 있지만 매우 드물다고 해요

기본적으로 대장암으로 인한 출혈이 있는 것은 암이 많이 진행이 되었을 때 이기 때문에 

대장 내시경을 1~2년 내외로 했던 경우라면 출혈이 있다고 했을 때 큰 걱정 안 해도 된답니다

 

 

3. 대장 염증 

염증으로 인해 피가 나는 경우는 일반 장염과는 다른 종류의 염증으로 만약 대장 면역질환 염증인 경우에는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길 수 있고, 점막이 붓고 약해지며 그 약해진 점막이 손상을 받으면서 출혈이 생길수 있습니다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겼을 때는 혈전이 생겨 혈관을 막을 수 있고 대장 일부가 괴사 되어 출혈이 나타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항문 피 원인 구분법   

출혈의 색깔을 통해 어느 정도 구별이 가능할 수 있는데요

항문질환

치핵이나 치열 등의 치질로 인한 항문 질환의 경우에는 항문 키가 나는 기간 중이라도

변을 보는 것이 않을 때는 압력 때문에 혈관이 눌려 출혈이 없다가 배변을 보거나 방귀를 뀔 때 등

맑은 선홍색 혈변이 나오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대장 염증과 대장암

위나 대장의 출혈이 있는 경우에는 혈관에서 빠져나온 피가 바로 배출되지 못하고 

많은 시간이 경과한 후에 나오기 때문에 검붉은 색이거나 혈액이 응고된 상태로 나올 수 있습니다

 

 

항문 피 대처법

무엇보다 근본적인 원인을 알고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하며 평소 변비가 있다면 변비를 없애주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미역이나 요거트, 올리브 오일 등은 변비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으니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출혈이 있다고 해서 

무조건 암은 아닌 것으로 여러 증상을 따져 보신 후 명확한 원인을 알 수 없을 때는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 Recent posts

Array.prototype.slice.call(document.querySelectorAll('a')) .filter(function(el) { return el.href.match(/\/[0-9]+\?category/gi); }) .forEach(function(el) { el.href = el.href.replace(/\?category.*/, ''); });